무엇을 어떻게 쓸까 - 이오덕
3부 국어공부, 무엇이 문제인가
논술시험, 무엇이 문제인가
논술은 어떤 글인가?
논술이란 자기 의견을 쓰는 것, 또는 자기 의견을 써 놓은 글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논술이란 말의 뜻을 살피면 세 가지 요소가 들어가 있다고 보겠는데, 그것은 1.자기자신의 2.의견(생각,주장)을 3.자기 말로 쓴 글이란 것이다. 이것을 좀 더 풀어서 말하면 1.어디까지나 자기 자신의 것이어야 한다. 남의 생각, 어른들이 가르쳐주는 생각, 남이 적어 놓은 글을 읽고 그것을 흉내내거나 되풀이해서는 제대로 된 논술일 수 없다. 그러기에 2.제몸에서(삶에서) 우러난 의견, 또는 주장이라야 하는 거고, 이런 의견이나 주장을 쓰는 3.말도 남의 글에서 빌려온 말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자기 자신의 삶에서 나온 말로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입학시험 준비로 가르치고 배우고 있는 논술을 이 세가지 요소로 따져 볼 때 참된 논술문이라 할 수 없다. 1.지도하는 어른들이 말해 주고 가르쳐 준 것을 그대로 받아 정리해서 쓰는 글로 되어 있고, 2. 그래서 그 주장이나 의견이 자기 삶에서 우러난 것이 아니고 남의 것이요 남의 것을 따라가고 흉내내거나 남의 것을 제것인 것처럼 꾸며 보이는 것이고, 3.글도 어른들이 쓴 것을 그대로 흉내낸 것뿐이다. 이런 논술 쓰기에는 누가 얼마나 어른들의 글을 잘 읽어서 그것을 요령있게 정리해서 썼나, 누가 얼마나 읽은 것을 잊어버리지 않고 잘 암기했는가, 근사한 말과 문장을 제것으로 옮겨 쓸 수 있었는가 하는 것이 평가의 잣대가 된다.
물론 남의 의견이나 주장을 읽고서 그것을 그대로 요약 정리할 뿐 아니라, 그 주장이나 의견에 대해 자기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내가 보기로 지금 학생들이 쓰고 있는 거의 모든 논술문이 실제 삶에서 떠나 있는 상태에서 다만 책만 읽고서 쓰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렇게 삶에서 떠나 다만 글만 읽고 쓰는 의견이 어떻게 제것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고 묻지 않을 수 없다. 결국 논술에서 쓴 의견이란 것은 어른들이 주는 것을 받아들인 것일 뿐이다. 논술 글쓰기의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이것이다. 어떤 글을 읽거나 책을 읽어서 그 내용을 정리하고 요약하는 글쓰기 공부는 국민학생 때부터 하게 되어 있다. 그래서 이렇게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 글 은 그런 대로 쓸 필요가 있기는 하다. 그런데, 지금 대학입시 준비로 하고 있는 논술 글쓰기가 학습한(책을 읽은)것을 정리한 글 정도로 쓰는 것일까? 그렇다면 여기서 더 논의하지는 않아야 되겠지. 하지만 그런 글로 보기에는 학생들을 너무 괴롭히고, 너무 머리를 어지럽힌다. 문제는 글쓰기가 참된 사람이되도록 하는 교육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시험점수를 따기 위해 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 데서 생겨나는 것이다. 이제 이 논술문이란 글이 여러 가지 글의 갈래에서 차지하는 자리가 어디인가를 알아 보아야 할 차례가 되었다. 물론 이것은 논술이란 것이 그저 남의 책만 읽고 어른들이 말하는 것, 가르쳐 주는 것만을 정리하거나 거기에다가 적당하게 자기 생각이라고 하여 의견을 적는 정도의 글이 아니라, 진정에서 우러난 자기 생각이나 의견을 쓰는 글로 보고 매기는 자리인 것이다.
- 도표생략
이 표는 우리 문장 쓰기 에서 옮겨 썼는데 초등학생부터 시작하여 중고등학생을 거쳐 대학생과 일반 어른들과 글쓰기를 전문으로 하는 문인에 이르기까지 쓰게 되는 글의 모든 갈래를 나타낸 것이다. 이 표에서 글의 갈래가 10가지로 나누어져 있고, 논설문은 그 10가지 가운데 1가지다. 그리고 이 논설문이란 것을 또 주장하는 글(논술하는 글)과 연구문, 연구보고문, 성명서, 진정서, 시사평론, 일반평론 - 이렇게 일곱 가지쯤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논술이라는 글은 이 일곱 가지 가운데 한가지다. 논술문은 국민학교 4학년부터 쓰게 할 수 있는 주장하는 글 을 대학생이 되면 이렇게 말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내가 생각하기로는 논술 이란 말도 없애고 주장하는 글 이라고 해서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이 똑같은 말을 썼으면 좋겠다.) 아무튼 글의 갈래 열 가지 가운데 한 가지인 논설문, 다시 이 논설문 안에 들어 있는 일곱 가지 가운데 한 가지인 논설문 안에 들어 있는 일곱 가지 글 가운데 한 가지, 이것이 논술 (주장하는 글)이란 글의 자리다. 그것도 국민학교 4학년부터 조금씩 쓰게 하는 것이 바른 길이다. 그런데 글쓰기라면 논술밖에 없는 줄 알고, 논술만 쓰게 한다는 것은 얼마나 잘못 되었는가! 더구나 삶을 등지고서 남의 글 흉내만 내도록 하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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