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랍문화의 이해 - 공일주
1. 신의 인간에 대한 관계
메시지로서의 쿠란
쿠란의 계시
계시는 일반적으로 메카의 초기 계시(610~615), 메카의 중기시기(616~622), 메디나의 계시(623~632)로 나뉜다. 메카의 초기 계시는 주로 경고자(수라 98:6)"이라고 했다. 초기 계시는 쿠란의 중심 사상을 많이 담고 있다. 신의 계시는 창조 시 알라의 선하심을 선포하고 알라의 뜻이 문서화된 계시이며 인간으로 하여금 우상과 거짓 신 숭배에서 돌이켜 유일하신 하나님(알라는 아랍어로 풀어 보면 God이라 한다)을 경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에 계시된 쿠란의 수라(장)는 매우 짧다. 첫 계시는 96장인데, 이 장과 112장을 읽으면 알라의 유일성을 알 수 있다. 새로운 가르침에 대한 메카 지배층의 핍박으로 일부 무슬림들이 아비시니아(현재의 에티오피아)로 이주함에 따라 초기 계시 시기는 끝난다. 무함마드는 아비시니아의 기독교 제국의 보호 아래 자유롭게 그의 신앙을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러나 그의 희망은 깨어졌다. 메카 중기의 수라들은 좀더 길어지고 교리와 토론이 더 많이 언급된다. 성경의 일부 내용도 이 때 들어오게 되며 아비시니아말도 쿠란에 들어오게 된다. 이 때 노아, 마리아, 요셉과 같은 성경의 인물이 등장한다. 이 시기에 이슬람만이 유일한 참 종교임을 선포한다. 쿠란의 기적적인 측면이 이 시기에 확증 되고 앞선 계시들이 반복되고 확증 된다. "너희 종교는 유일한 종교이며 나는 너희의 유일한 주이다(21:92)." 메디나 시기의 계시는 622년 히즈라(이주)부터 무함마드가 죽기까지의 계시이다. 그는 메디나에 세워진 새로운 공동체의 지도자였다. 이 시기의 계시의 특징은 무함마드의 지도력에 대한 신의 인가와 축복이다. 그래서 그의 정치적 권위를 강조하는 역사적 사건을 자꾸 기록했다. 이 시기의 수라의 특징은 첫째, 무함마드가 메시지의 선포와 경고자에서 통치자(왕)의 신분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새로운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입법화를 서둘렀다. 시도 시간에 대해서도 자세히 규정해 두었고, 금식 기간을 속죄의 날에서 라마단달로 바꾸었다. 자신의 사자직과 선지자직을 인정하지 않았던 당시의 유대인과 기독교인에 대한 태도가 이 때 바뀌었다. 초기의 문체는 남아 있지만 주제가 달라졌다. "알라의 사자와 예언자들의 봉인(33:40)" 이 시기에 일부 계시는 무함마드 자신의 가정생활을 정당화시키기 위하여 쓰여졌다. 가령 무함마드의 양자의 이혼녀와 결혼했는데 수라 33:2, 23, 33, 그리고 37장에서 그의 결혼에 대한 신의 허락을 언급하고 있다. 메디나 시기의 가장 유명한 장은 제2장 암소의 장이다. '쿠란의 신적 권위와 기원(2:2), 알라가 '천지를 창조하셨다(2:29). 사단이 아담으로 하여금 죄를 짓게 했다(2:35, 26). 알라가 그의 의지에 따라 가브리엘 천사를 통해 쿠란을 계시하였다(2:92). 성경은 일부를 삭제했으니 쿠란 구절로 대체한다(2:106). 알라는 아들을 낳을 수 없다(2:116). 이슬람은 아브라함의 진정한 종교이다(2:125).' 등이 나온다. 메카장이 모두 83장, 메디나장이 모두 30장이고, 나머지는 개경장이다. 쿠란의 주석을 위해 가능한 한 수라를 연대순으로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했다. 유럽의 학자들 중에 바일(Weil), 뇔데케(Noldeke), 무이르(Muir), 로드웰(Rodwell), 파머(Palmer)등이 이 일을 했는데, 그들은 각기 서로 다른 분류를 하였고, 이슬람 법학자들의 분류와도 여러 면에서 달랐다. 그런데 여기서는 무이르가 배열한 연대기 순을 살펴보면서 쿠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얻고자 한다. 삼십이. 첫째 시기(18개장):103, 100, 99, 91, 106, 1, 101, 95, 102, 104, 82, 92, 105, 89, 90, 93, 94, 108(모두 짧은 음송시이다. 무함마드가 신의 소명이라는 생각이 들기 전에 작성되었다. ) 둘째 시기:96, 113, 74, 111(무함마드의 예언자 임무가 공적으로 시작되었다. ) 셋째 시기:87, 97, 88, 80, 81, 84, 86, 110, 85, 83, 78, 77, 76, 75, 70, 109, 107, 55, 56(이들은 주로 부활, 천국과 지옥의 묘사가 꾸라이쉬 부족의 점증하는 반대와 결부되어 있다. 무함마드의 공적 소명의 시작부터 아비시니아 아주까지이다. ) 넷째 시기:67, 53, 32, 39, 73, 79, 54, 34, 31, 69, 68, 41, 71, 52, 50, 45, 44, 37, 30, 26, 15, 51(무함마드가 공적 사명을 시작한 지 6년에서 10년 사이로서 유대 성서에서 온 이야기와 랍비의 교의, 그리고 아랍인 전설이 포함되어 있다. 우상숭배와의 일시적인 타협이 53장에 보인다. ) 삼십육. 다섯째 시기:46, 72, 35, 36, 19, 18, 27, 42, 40, 38, 25, 20, 43, 12, 11, 10, 14, 6, 64, 28, 23, 22, 21, 17, 16, 13, 29, 7, 113, 114(무하마드 사명이 시작한 지 10년부터 메디나 이주 때까지이며, 이들 수라는 복음에서 온 몇몇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여섯째 시기:98, 2, 3, 8, 47, 62, 5, 59, 4, 58, 65, 63, 24, 33, 57, 61, 48, 60, 66, 49, 9(메디나 이주 이후부터 무함마드 사망 때까지) 쿠란이 무함마드 계시의 완전한 집합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책으로 모아지지 않는 좀더 작은 부분들이 남아 있어 쿠란은 절대로 완벽하거나 완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고 이슬람 학자 클레인(Klein)은 말한다. 쿠란에는 서로 모순이 되는 구절이 많다. 이런 모순과 비일치에서 오는 비난을 막기 위해 무함마드 자신이 무효화 이론을 제한한다. 이 이론은 무슬림 신학자들에 의해 더욱 체계적으로 작성되었다. 쿠란 해석학과 관련된 중요한 주제는 쿠란의 분명한 구절과 애매모호한 구절에 관련된 지식이다. 무함마드가 쿠란의 모든 말은 신의 계시의 결과라고 주장하지만, 쿠란의 훨씬 더 많은 부분이 유대교인, 기독교인, 사비교도, 마기(조로아스터교)와 이교도 아랍인에게서 온 내용이 담겨져 있다. 쿠란은 오스만(644^36^656) 대 거의 완결되었고, 성경은 신약 27권이 4세기 말경에, 구약은 주 후 90년에 확정되었다.
쿠란에는 페르시아어, 그리스어, 에티오피아어, 고대 터키어, 인도어, 콥트어 등의 낱말이 있고, 쿠란은 아랍어로 쓰였는데, 구약은 히브리어(아랍어가 섞임)로, 신약은 헬라어로 기록되어 있다. 성경은 2세기에 라틴어와 고대 시리아어, 3세기에 콥트어, 4세기에 고트어와 그루지아어, 5세기에 아르메니아어, 그리고 8세기에 아랍어, 중국어로 번역되었다. 알라는 아랍어로만 전했으며 아랍어만이 거룩한 말이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께서는 인류가 사용하고 있는 모든 언어를 쓸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으므로, 모든 나라의 언어로 번역될 수 있고 어느 나라 언어로 읽든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