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기는 마음의 상태이므로 그것을 얼마든지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마음가짐과 마찬가지로 끈기도 분명한 기초 위에 세워지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이 품고 있던 목표나 목적이 조그만 장애나 불행에 부딪치면 금방 체념하곤 합니다. 그래서 나타난 장애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목적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드문 것입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끈기가 이기지 못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성공에 이르는 모든 요소 중에서 가장 큰 것이 바로 이 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끈기가 없는 것이 실패의 주된 요인이 된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이같은 사실은 빛나는 업적을 남긴 사람들을 살펴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포오드는 끈기를 제외하면 아무런 자랑할 만한 특징을 지니지 못한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미시건의 그린필드에서 태어난 포오드는 어려서부터 기계 만지는 일에 흥미를 가지고 오직 자동차의 설계에 힘을 기울여 결국은 가솔린으로 달리는 자동차를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그 후에도 계속 자동차의 개량에 전념하여 포오드 자동차 회사를 설립하여 값싸고 성능 좋은 T형 자동차를 생산해 냈습니다. 마침내 그는 대량생산으로 원가절감이 가능해지자 노동자의 임금을 올려 주고 노무비를 절감하는 바람직한 경영체제를 확립시켰습니다. 에디슨은 학교를 석 달밖에 다니지 않았지만 세계 최대의 발명왕이 됐습니다. 그는 끈기있게 연구에 매달려 축음기와 전화기, 전등과 전지 등을 만들어 냈습니다. 포오드와 에디슨의 성공을 가져오게 한 비결이 끈기라는데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그런 끈기를 형성시켜 나갈 수 있을까요?
끈기는 마음의 상태이므로 그것을 얼마든지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마음가짐과 마찬가지로 끈기도 분명한 기초 위에 세워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초를 이루는 몇 가지 요소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우리도 끈기를 양성화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몇 가지 요소를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첫째, 먼저 자기가 무엇을 하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끈기를 기르는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하고 강한 동기가 있어야만 많은 어려움을 뚫고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 구체적으로 뚜렷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끊임없이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이때에는 자신의 계획이 건실하고 조직적이어야 하며 경험과 관찰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셋째,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강한 의지력으로 좋은 습관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넷째,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우호관계를 맺어 그들과 협력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은 끈기를 기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