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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3.16 12:39

장화홍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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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화홍련전

  화설 해동 조선국 세종대왕 시절에 평안도 철산군에 한 사람이 있었으니, 성은 배요 이름은 무용이니 본디 향반으로 좌수를 지냈었음에 성품이 순후하고 가산이 유여하여 그릴 것이 없으되, 다만 슬하에 일점 혈육이 없음으로 부부 매양 슬퍼하더니, 하루는 부인 장씨 몸이 곤하여 침석을 의지하여 조을 새, 문득 한 선관이 하늘에서 내려와 한 꽃송이를 주거늘 부인이 받으려 할 때 홀연 광풍이 일어나며, 그 꽃이 변하여 한 선녀가 되어 완연히 부인의 품으로 들어오는지라, 부인이 놀라 깨달으니 남가일몽이라. 부인이 좌수를 청하여 몽사를 이야기하고 괴이하게 여기거늘, 좌수 이 말을 듣고 가로되, "우리의 무자함을 하늘이 불쌍히 여기사 귀자를 점지하심이라." 하며 서로 기뻐하더니, 과연 그 달부터 태기 있어 십삭이 차매, 하루는 밤중에 향기 진동하여 순산하여 옥녀를 낳으니, 용모와 기질이 특이하여 좌수 부부 크게 사랑하여 이름을 장화라 하고 장중 보옥 같이 여기더라. 장화 두어 살이 되매, 장씨 한 태기 있어 십삭이 되어 가니, 좌수 부부는 주야로 아들 낳기를 바라다가 역시 딸을 낳으매, 마음에 서운하나 할 일 없어 이름을 홍련이라 하였더니, 장화의 형제 점점 자라매 얼굴이 화려하고 기질이 기묘할뿐더러 효행이 특출하니, 좌수 부처 형제의 자람을 보고 사랑함이 비할 데 없는 중 너무 성숙함을 염려하더니, 시운이 불행을 다하여 장씨 홀연히 병을 얻어 자리에 누우니, 좌수와 장화 정성을 다하여 주야로 약을 쓰되, 증세 날로 위중할  뿐이요, 조금도 효험이 없는지라. 장화 초조하여 하늘에 축수하여 모친의 회춘하기를 바라더니, 이 때 장씨 자기의 병이 회춘치 못할 줄을 짐작하고 여아 형제의 손을 잡고 좌수를  청하여 슬퍼하여 가로되,

"첩이 전생에 죄가 많아 아마 이 세상에 오래지 못하리니, 죽기는 설지 아니하나 장화 형제를 기를 사람이 없사오니, 지하에 갈지라도 눈을 감지 못할지라, 슬프다 이제 골수에 맺힌 한을 가슴에 품고 돌아가거니와 외로운 혼백이라도 바라는 바는 다름이 아니라 첩이 죽은 후 다시 취처하실진대 낭군의 마음이 자연  변하기 쉬운 것이매, 그를 두리는 지라, 낭군은 첩의 유언을 저버리지 말으사, 전일의 정을 생각하시고 이 두 딸을  어여삐 여겨 장성한 후 같은 가문에 배필을 얻어 봉황의 짝을 지어 주신다 하면, 첩이 비록 명명한 가운데라도 낭군의 은택을 감축하여 걸초보은 하리이다."

하고, 길이 탄식한 후 인하여 명이 진하거늘, 장화 동생을 안고 하늘을 우러러 통곡하니, 그 가련한 정경은 칠석 간장이라도 슬퍼하리라. 그럭저럭 장일이 다달아 선산에 안장하고 장화 효심을 다하여 조석으로 상식을 받들어 주야 과상하더니, 세월이 여류하여 홀홀히 삼상이 지나매, 장화 형제의 망극함은 더욱 새롭더라. 이 때 좌수 비록 망처의 유언을 생각하나, 후사를 아니 돌아볼 수 없는지라. 이에 혼처를 두루 구하되, 원하는 자 없음에 부득이 하여 허씨로 장가드니, 그 용모를 의논할진대 두 볼은 한 자가 넘고 눈은 퉁방울 같고, 키는 장승만 하고, 소리는 이리 소리 같고, 허리는 두 아름이나 되는 것이,  게다가 곰배팔이요, 수중다리에 쌍언청이를  겸하였고, 그 주둥이를 썰어내면 열 사발은 되고 얽기는 콩멍석 같으니, 그  형용은 차마 바로 보기 어려운 중에 그 심사가 더욱 불량하여 남의 못할 노릇을 골라 가며 행하니, 집에 두기 일시가 난감하되, 그래도 그것이 계집이라고 그 달부터 태기 있어 연하여 아들 삼형제를 낳으매, 좌수 그로 말미암아 저으기 부지하나, 매양 여아로 더불어 장부인을 생각하며, 일시라도 두 딸을 못보면 삼추 같이 여기고, 들어오면 먼저 딸의 침소로 들어가 손을 잡고 눈물을 흘리며 가로되, "너의 형제 깊이 규중에 있어 어미 그리워함을 노부도 매양 슬퍼하노라." 하며 애연히 여기는 지라, 허씨 이러하므로 시기는 마음이 대발하여 장화 홍련을 모해하고자 꾀를 생각하더니, 좌수 허씨의 시기함을 짐작하고 허씨를 불러 크게 꾸짖어 가로되, "우리 본디 빈곤히 지내더니, 전처의 재물이 많으므로 지금 풍부히 살매, 그대의 먹는 것이 다 전처의 재물이라. 그 은혜를 생각하면 크게 감동할 바이거늘, 저 여아들을 심히 괴롭게 하니 무슨 도리뇨. 다시 그리 말라."하고 조용히 개유하나, 시랑같은 그 마음이 어찌 회과함이 있으리오. 그 후로는 더욱 불칙하여 장화 형제 죽일 뜻을 주야로 생각하더라.

  하루는 좌수 외당으로 들어와 딸의 방에 앉으며, 두 딸을 살펴보니, 딸의 형제 손을 서로 잡고 슬픔을 머금고 눈물을 흘려 옷깃을 적시거늘, 좌수 이것을 보고 매우 잔잉히 여겨 탄식하요 가로되, "이는 반드시 너희들 죽은 모친을 생각하고 슬퍼함이로다." 하고, 역시 눈물을 흘리며 위로하여 이르되, "너희 이렇듯 장성하였으니, 너희 모친이 있었던들 오죽 기쁘랴마는 팔자 기구하여 허씨를 만나 구박이 자심하니, 너희들의 슬퍼함을 짐작하리라.  이후에 이런 연고 또 있으면 내 처치하여 너의 마음을 편케 하리라." 하고 나왔더니, 이때 흉녀 창 틈으로 이 광경을 엿보고 더욱 분노하여 흉계를 생각하다가 문득 깨닫고,  제 자식 장쇠를 시켜 큰 쥐를 한 마리 잡아 오라 하여, 가만히 튀하여 피를 바르고 낙태한 모양으로 만들어 장화 자는 방에 들어가 이불 밑에 넣고  나와 좌수 들어오기를 기다려 이것을 보이려 하더니, 마침 좌수가 외당에서 들어오거늘, 허씨 좌수를 보고 정색하며 혀를 차는지라, 좌수 괴이하게 여겨 그 연고를 묻는데, 허씨 가로되,

"가중 불측한 변이 있으나, 낭군은 반드시 첩의 모해라 하실듯하기로 처음에는 감히 발설치 못하였거니와, 낭군은 친어버이라면 이르고 들면 반기는 정을 자식들은 전혀 모르고 부정한 일이 많으나, 내 또한 친 어미 아닌고로 짐작만 하고 잠잠하더니, 오늘은  늦도록 기동치 아니하고로 몸이 불편한가하여 들어가 본즉 과연 낙태하고 누웠다가 첩을 보고 미처  수습치 못하여 황망하기로 첩의 마음에 놀라움이 크나 저와 나만 알고 있거니와 우리는 대대 양반이라 이런 일이 누설되면 무슨 면목으로 세상에 서리오."

하고 가장 분분한지라, 좌수 크게 놀라 이에 부인의 손을 이끌고 여아의 방으로 들어가 이불을 들치고 보니, 이때 장화 형제는 잠이 깊이 들었는지라. 허씨 그 피 묻은 쥐를 가지고 여러 가지로 비양하거늘, 용렬한 좌수는 그 흉계를 모르고 가장 놀라며 이르되, "이 일을 장차 어찌하리오." 하며 애를 쓰거늘, 이 때 흉녀 가로되, "이 일이 가장 중난하니, 이 일을 남이 모르게 죽여 흔적을 없이 하면 남은 이런 줄을 모르고 첩이 심하여 애매한 전실 자식을 죽였다 할 것이오, 남이 알면 부끄러움을 면치 못하리니, 차라리 첩이 먼저 죽어 모름이 나을까 하나이다." 하고 거짓 자결하는 체하고 저 미련한 좌수는 그 흉계를 모르고 곧 대들어 급히 붙잡고 빌어 가로되, "그대의 진중한 덕은 내 이미 아는 법이니, 빨리 방법을 가르치면 저를 처치하리라." 하며 울거늘, 흉녀 이 말을 듣고, '이제는 원을 이룰 때가 왔다.' 하고, 마음에 기꺼하여 겉으로 탄식하여 가로되, "내 죽어  모르고자 하였더니, 낭군이 이다지 과렵하시매 부득이 참거니와, 저를 죽이지 아니하면 문호에 화를 면치 못하리니, 기세 양난이오니 빨리 처치하여 이 일이 탄로치 않게하소서." 한데, 좌수 망처의 유언을 생각하고 망극하나 일변 분노하여 처치할 묘책을 의논하니, 흉녀 기뻐하여 가로되, "장화를 불러 거짓말로 속여 저의 외삼촌 집에 다녀오라 하고, 장쇠를 시켜 같이 가다가 뒤 연못에 밀처 넣어 죽이는 것이 상책일까 하나이다." 좌수 듣고 옳게 여겨 장쇠를 불러 이리이리 하라 하고 계교를 가르티더라. 이 때 두 소저는 망모를 생각하고 슬픔을 금치 못하다가 잠을 깊이 들었으니, 어찌 훙녀의 이런 불측함을 알았으리오. 장화 잠을 깨어 심신이 울울하므로 십분 괴이하게 여겨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어 앉았더니 부친이 부르시거늘, 장화 놀라서 즉시 나아가니, 좌수 가로되, "너의 외삼촌 집이 여기서 멀지  않으니 잠깐 다녀오라." 하거늘, 장화 너무나도 의외의 영을 들으매, 일변 놀라우며 일변 슬퍼 눈물을 머금고 대답하여 가로되, "소녀 오늘까지 지게를 나지 아니하여 외인을 대한 일이 없삽거늘, 부친은  어찌하여 이 심야에 알지 못하는 길을 가라 하시나잇가?" 좌수 대노하여 가로되, "네 오라비 장쇠를 데리고 가라 하였거늘, 무슨 잔말을 하여 아비의 영을 거역하느냐."하거늘, 장화 이 말을 듣고 방성 대곡하여 가로되, "부친께서 죽으라 하신들 어찌  영을 거역하릿까마는 야심하였기로 어린 생각에 사정을 고함이요, 분부 이러하시니 황송하오나 다만 바라옵기는 밤이나 새거든 가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좌수 비록 용렬하나, 자식의  정을 생각하고 망설이거늘, 흉녀 이렇듯 수작함을 듣고 문득 문을 발길로 박차고 꾸짖어 가로되, "너는 아비의 영을 순히 쫓을 것이어늘, 무슨 말을 하여 부명을 어기느냐." 호령하거늘, 장화 이를 보매 더욱 서러우나 하릴없어 울며 가로되,

"아버님 분부 이러하시니, 다시 여쭐 말씀이 없사오며 분부대로 하오리다." 하고 침방으로 들어와 홍련을 불러 손을 잡고 울며 가로되, "부친의  의향을 아지 못하거니와 이 길의 아무리 하여도  불길하니, 시급하여 사정을 못다하거니와 가장 망극한지라. 다만 슬픈 것은 우리 형제 모친을 여의고 서로 의지하여 세월을 보내되 일각이라도 떨어짐이 없었거늘, 천만 의외에 이 일을 당하여너를 적적한 빈 방에 혼자 두고 갈일을  생각하면, 흉격이 터지고 간장이 타는 심사는 청천일장지로도 다 기록치 못할지라. 아무튼 잘  있으라. 내 길이 좋지 못할 듯하나 만일 순하면 속히 돌아오리니. 그 사이 그리운 생각이 있을 지라도 참고 기다리라. 옷이나 갈아입고 가리라." 하고, 옷을 갈아입은 후 형제 다시 손을 잡고 울며 아우를 경계하여 가로되, "너는 부친과 계모를 만나 극진히 섬겨 득죄함이 없게 하고 나의 돌아오기만을 기다리면 내 가서 오래 있지 않고 수삼일에 곧 오려니와, 그 동안 그리워 어찌하여 너를 두고 가는 형의 마음 측량 없나니, 너는 슬퍼 말고 부디 잘 있거라." 말을 마치매 대성 통곡하여, 다만 손을 붙잡고 서로 나누지  못하니, 슬프다. 생시에 그지없이 사랑하던 그 모친은 어찌 이런 때를 당하여 저 형제의  형상을 굽어 살피지 못하는고. 홍련이 무망중에 형의 일장 설화를 들으매, 간담 미어지는 듯하여 서로 붙잡고 통곡하니, 그 가련한 정상은 일필난기러라.

  이에 흉녀 밖에서 장화의 이렇듯 함을 듣고 들어와 시랑 같은 고리를 지르며 꾸짖어 가로되, "내 어찌 이렇듯 요란히 구느뇨?" 하고, 장쇠를 불러  이르되, "네 누이를 데리고 속히 외가에 다녀오라." 하거늘, 개돼지 같은 장쇠는 염라왕의 분부나 메인 듯이 소리를 벼락같이 질러 어깨춤을 추며 삼간 마루를 떼구르며 가로되, "누님은 바삐  나오소서." 부명을 거역하여 공연히 나를 꾸지람 들리니 아니 원통한가." 하며 재촉이 성화같은지라,  장화 하릴없이 홍련의 손을 떨치고 나오려 한즉, 홍련이 형의 옷자락을 잡고 울며 가로되, "우리 형제 일시에 떠남이 없더니, 갑자기 오늘은 나를 버리고 어디로 가려 하시뇨?" 하며 좇아  나오니. 장화 홍련의 잔잉한 형상을 보매. 촌촌히 끊어지는 듯하나 할 일 없이 홍련을 달래여 가로되, "내 잠깐 다녀오리니, 울지 말고 잘 있으라." 하는 소리 설음에 잠겨 이루지 못하니, 노복들도 이 정상을 보고 눈물을 머금더라. 홍련이 형의 이마를 굳이 잡고 놓지 아니하거늘, 흉녀 들이닥쳐 홍련의 손을 뿌리치며 가로되, "네 형이 외가에 가거늘, 네 어찌 이처럼 요괴로이 구느냐." 하며 꾸짖으매, 홍련이 하릴없이 물러서니, 흉녀 장쇠에게 넌지시 눈주며 장쇠의 재촉이 성화 같으니, 장화 마지못하여 홍련을 이별하고 부친께 하직하고 말에 올라 통곡하여 가니라. 장쇠 말을 급히 몰아 산곡 중으로 들어가 한 곳에 다다르니, 산은 첩첩산봉이요, 물은 잔잔 백곡이라. 초목이 무성하고 송백이 욱하여 인적이 적막한데, 달빛이 회양청 밝아 있고, 구슬픈 두견 소리 일흔 간장을 다 끊는다. 장화  굽어보니 송림 중에 한 못이 있으되, 크기가 사십여 리요, 그 깊이는 아지 못할레라. 한번 보매 정신이 아득한 중 물소리가 처량한지라 장쇠 말을 잡고 내리라 하거늘, 장화 크게 놀라 가로되, "이 곳에  내리라 함은 어쩐 말이냐." 허나, 장쇠 대답하여 가로되, "누이의 죄를 알 것이니, 어찌 묻느뇨? 그대를 외가에 보내라 함이 정말이 아니라 그대 실행함이 많으되, 계모 착하신 고로 모르는 체하시더니 이미 낙태한 일이 나타난고로 나로 하여금 남이 모르게 이 못에 넣고 오라 하기로 이에  왔으니 속히 물에 들라." 하며, 잡아 내리는지라. 장화 이 말을 들으매 청천 백일에 벼락이 나리는 듯 넋을 잃고 소리를 외오 가로되,

"하늘도 야속하오. 이 일이 웬일이오. 무슨 일로 장화를 내시고, 또 천고에 없는 누명을 싣고 이 깊은 못에  빠져 죽어 속절없이 원혼이 되게 하시는고. 하늘은 굽어살피소서. 장화는 세상에 난 후로 문 밖을 모르거늘, 오늘 날 애매한 누명을 얻사오니, 전생 죄악이 이같이 중하든지, 우리 모친은 어찌 세상을 보리시고 슬픈 인생을 끼쳤다는 간악한 사람의 모해를 입어 단불에 나비 죽듯 죽는 것은 설지 않거니와 원통한 누명은 언제나 서러워하며 외로운 저  동생은 장차 어찌할꼬."

하며 원통하여 기절하니, 그 정상은 목석 간장이라도 서러워하련마는 저 불측하고 무정한 장쇠놈은 서서 다만 재촉하여 가로되,

"이 적막한 산중에 밤이 이미 깊었는데, 아무래도 죽을 인생 발악하나 무익하니, 바삐 물에 들라." 하거늘 장화 정신을 진정하고 가로되,

"나의 망극한 정지를 들으라. 우리 비록 이복이나 아비 골육은 한가지라. 전에 우리 우애하던 정을 생각하여 영영 황천으로 돌아가는 인명을 가련히 여겨, 일시 말미를 주면 삼촌 집에 가 망모의 묘하에 하직이나 하고 외로운 홍련을 부탁하여 위로코자 하나니, 이는 결탄코 목숨을  보존코자 함이 아니라 발명한즉 계모의 시기가 있었을 것이요, 살고자 한 즉 부명을 거역함이니, 일정한 명대로 하러니와, 바라건대 잠깐 말미를 얻어 다녀와 죽음을 청하노라."

하며, 비는 소리 애원 측은하건마는 목석 같은 장쇠놈은 조금도 측은한 빛이 없어, 마침내 듣지 않고 재촉이 성화 같으니, 장화 더욱 망극하여 양천 통곡하여 가로되,

"명천은 이 지원한 사정을 살피소서. 장화의 팔자 기박하여 칠세로 모친을 여의옵고, 형제 서로 의지하여 서산에 지는 해와, 동령에 돋는 달을 대할 제면 간장이 슬퍼지고, 후원에 피는 꽃과 옥계에 나는  풀을 볼 적이면 비감하여 눈물이 비오듯 지내옵더니, 삼 년 후 계모를 얻음에 성품이 불측하여 구박이 자감하온지라 서른 간장 슬픈 마음을 이기지 못하오니, 낮이면 부친을 바라고 밤이면 망모를 생각하며, 형제 서로 손을 잡고 장장 하일과 긴긴추야를 장우장탄으로 보내옵더니, 궁흉거악한 계모의 독수를 벗어나지 못하옵고 오늘날 물에 빠져 죽사오니, 이 장화의  천만 애매함을 천지 일원성신을 질정하소서. 홍련의 잔잉한 인생을 어여삐  여기사 나 같은 인생을 본받게 마옵소서."

하고 장소를 돌아보아 가로되,

"나는 이미 누명을 쓰고 죽거니와 저 외로운 홍련을 어여삐 여겨 잘 인도하여 부모에 득죄함이 없게하고 부모를 모셔 백세 무량함을 바라노라."

하며 좌수로 홍상을 잡고 우수로 월귀탄을 벗어들어 신발을 못가에 놓고, 발을 구르며 눈물을 비오듯 흘리며 오던 길을 향하여 실성 통곡하는 말이,

"어여뿔사 홍련아, 적막한 깊은 규중에 너 훌로 남았으니, 잔잉한 네 인생이 누를 의지하여  살아간단 말인가. 너를 두고 죽는 나는 쓰라린 이 간장이 구비구비 다 녹는다."

말을 마치고 만경청파 나는 듯이 뛰어드니 가련하다. 문득 물결이 하늘에 닿으며 찬바람이 일고 일광이 무색하여 산중으로 대호 내달아 꾸짖어 가로되,

"네 어이 무도하여 애매한 자식을 모해하여 죽이니, 어찌 천도 무심하시랴."

이에 달려들어 장쇠놈의 두 귀와 한 팔, 한 다리를 떼어먹고 간데 없거늘, 장쇠 기절하여 땅에 거꾸러지나 장화가 탔던 말이 크게 놀라 집으로 돌아오는 지라.

  흉녀 장쇠를 보내고 밤이 깊도록 아니 오매, 가장 괴이하게 여기더니, 문득 장화가 탔던 말이 소리를 지르고 달아나오거늘, 흉녀 생각하기를 장화를 죽게 한 줄 알고 내달아본즉, 그 말이 온 몸에 땀을 흘리고 들어오되 사람은 없는지라. 흉녀 크게 놀라, 이에 노복을 불러 불을 밝히고, 말 오던 자취를 찾아가 보니, 한 곳에 장쇠가 거꾸러졌거늘, 놀라 자세히 보니 한 팔, 한 다리와 두 귀가 없고, 피를 흘리고 불성이사 되었음에 모두 놀라 어찌할 줄을 모르더니, 문득 향내 진동하여 냉풍이 소슬하매 괴이하게 여겨 살펴보니, 향내 못 가운데서 나는지라, 노복등이 장쇠를 구하여 오니, 그 어미 놀라 즉시 약을 먹이고 상한 곳을 동여 주니, 장쇠 비로소 정신을 차리는 지라. 흉녀 크게 기꺼하여 그 연고를 물으니, 장쇠 전후 사연을 다 말하거늘, 흉녀 더욱 원망하여 홍련을 마저 죽이려고 주야로 생각하더라.

장화 형제의 애연한 한이 구천에 사무쳐 매양 설원코자 하매, 철산 부사 아문에 들어가 지극원통한 원정을 아뢰려 하면 부사들이 놀라 기절하여 죽는지라. 이렇듯 이 철산부사로 오는 사람은 도임한 이튿날이면 죽으므로, 그 후로는 부사로 오는 사람이 없어 철산군은 자연 폐읍이 되었으며, 연년이 흉년이 들어 사람이 아사지경에 이르니, 백성들이 사망으로 헤어져 한 고을이  텅 비게 된지라, 이러한 사연으로 여러 번 징계를 울리니, 상이 크게 근감하사 조정에서 의논이 분분하더니, 하루는 정동호라 하는 사람이 부사로 가기를 자원하니, 이는 성품이 간직하고 체모 정중한 사람이라 상이 들으시고 인견하여 가로되, 철산읍에 이상한 변이 있어 폐읍이 되었다 하매 가장 염려하더니, 경이 이제 자원하니 감히 다행이고 아름다우나 또한 근심이 되며 십분 조심하여 인민을 잘 안돈하라. 하시고 철산부사를 제수하시니, 부사 사은하고 물러나와 즉시 발행하여 고을에 도임하고 이방을 불러 물어 가로되, 내 들으니, 네 고을에 관장이 도임한 후면 즉시 죽는다 하니, 과연 옳으냐.이방이 여쭈오되, 아뢰옵기 황송하오나, 오륙 년 이래로 동네마다 범이면 비몽사몽간에 꿈을 깨닫지 못하옵시고 죽사오니, 그 연고를 아옵지 못하나이다. 하거늘 부사 듣기를 다하고 분부하여 가로되, 너희들은 밤에 불을 끄고 자지 말며, 고요히 동정을 살피라. 하니 이방이 청령하고 나아가거늘, 부사 객사에 등촉을 밝히고 주역을 읽더니, 밤이 깊은 후에 홀연히 찬바람이 일어나며 정신이 아득하여 아무런 줄 모르더니, 난데없는 한 미인이 녹의 홍상으로 완전히 들어와 절하거늘, 부사 정신을 가다듬어 물어 가로되, "너는 어떠한 여자인데 이 깊은 밤에 와 무슨 사정을 말하려 하는가?" 그 미인이 고개를 숙이고 몸을 일어 다시 절하며 가로되,

"소녀는 이 고을에 사는 배좌수의 딸 홍련이옵니다. 소녀의 형 장화는 칠 세 이옵고, 소녀가 삼 세 되는 해에 어미를 여의옵고, 아비를 의지하여 세상을 보내옵더니, 아비 후처를 얻으니, 후처의 성품이 사나옵고 시기 지극하온 중 공교히 연하여 삼자를 낳으니, 아비 혹하여 계모의 참소를 신청하고 소녀의 형제를 박대 자심하오나, 소녀 형제는 그래도 어미라 계모 섬기기를 극진히 하오되, 박대와 시기는 날로 심하오니, 이는 다름 아니오라 본대 소녀의 어미 재물이 많사와 노비 수천 구요, 전답이 천여 석이니, 보화 거재 두량이라, 소녀 형제 출가하오면 재물을 다 가질까 하여 시기를 품고, 소녀 형제를 죽여 재물을 빼앗아 제 자식을 주고자 하와, 이 바르고 낙태한 형상을 만들어 형의 이불 밑에 넣고, 아비를 속여 죄를 이룬 후에 거짓 외삼촌집으로 보낸다하고, 불시에 말을 태워 그 아들 장쇠놈으로 하여금 데려다가 못 가운데 넣어 죽였삽기로 소녀 이 일을 아옵고, 지원 극통하와 스스로 생각하온즉 소녀 구차히 살았다가 또 흉계에 빠질까 두려워 마침내 형이 빠져 죽은 곳에 빠져 죽었사오니, 죽음은 설지 않사오나 이 불측한 누명을 설원할 길이 없삽기로 더욱 원통하와, 동네마다 사정을 아뢰고자 하온즉 모두 놀라 죽사오매, 뼈에 맺힌 원한을 이루지 못하옵더니, 이제 천행으로 밝으신 사도를 맞자와 감히 원통한 원정을 아뢰오."

  배좌수 나라의 처분으로 흉녀를 능지하여 두 딸의 원혼을 위로하였으니 오히려 마음에 쾌함이 없고 오직 두 딸이 애매하게 죽음을 주야로 슬퍼하여 그 형용이 보이는 듯, 음성이 들리는 듯, 거의 미칠듯하여 다시 이 세상에서 부녀지의를 남은 한을 풀고자 매양 축원하는 중 더욱 집안에 조석공양할 사람조차 없어 마음둘 곳이 없으므로 부득이 혼처를 구할 새, 행속 윤광호의 딸로 장가드니 나이 십팔 세요, 용모 재질이 비상하고 성정 또한 운순하여 자못 숙녀의 풍도가 있는 지라 좌수 크게 기꺼워 금실이 자별하더니, 하루는 좌수 외당에 있어 두 딸의 생각이 간절하여 능히 잠을 이루지 못해 전전반측할 새, 홀연 장화 형제 단장을 황홀히 차리고 완연히 들어와 절하며 가로되,

"소녀 팔자 기구하여 모친을 일찍 여의옵고, 전생 업원으로 모진 계모 만나 마침내 애매한 누명을 쓰고 부친 슬하를 이별하오매, 지원극통하옴을 이기지 못하여, 이 원정을 옥황상제께 아뢰었더니, 상제 통곡하여 가라사대, '너희 정상이 가긍하나 이 역시 너희 팔자라나를 원망하리오. 그러나 너의 아비와 세상 인연이 미진하였으니, 다시 세상에 나가 부녀지의를 맺어 서로 원한을 풀라.' 하시고 물러가라 하시니 그 의향을 아지 못하나이다."

하거늘, 좌수 붙잡고 반길 지음에 닭소리에 놀라 깨달으니, 무엇을 잃은 듯 여광하여 심신을 능히 진정치 못하니라. 후취 윤씨 또한 일몽을 얻으니, 선녀 구름으로 내려와 연꽃 두 송이를 주며 가로되, "이는 장화와 홍련이니, 그 애매하게 죽으매 옥제 불쌍히 여기사 부인께 점지하나니, 귀히 길러 영화를 보라." 하고, 간데 없거늘 윤씨 깨어 보니 꽃송이 손에 쥐어 있고, 향기 방안에 가득하거늘, 크게 괴이하게 여겨 좌수를 청하여 몽사를 전하며, "장화 홍련이 어찌 된 사람이니이까." 물으니 좌수 이 말을 듣고 꽃을 본즉, 꽃이 넘돌며 반기는 듯 하는지라 두 딸을 다시 만난 듯하여 눈물을 흘리고, 딸의 전후 사연을 이른 후에, "내 전일에 그러한 몽사가 있더니, 오늘 부인이 도 그런 몽사를 얻었으매 이는 반드시 두 딸이 부인께 태어날 징조인가 하나이다." 하며, 서로 기꺼하여 꽃을 옥병에 꽃아 장 속에 넣고 두고 시시로 상대하여 사랑하니, 슬픈 마음이 자연 사라지더라. 윤씨 그 달부터 태기 있어 십삭이 되어 가매 배부르기 유명하니, 상태가 분명한지라 달이 차매 몸이 피곤하여 참상에 의지하였더니, 이윽고 순산하여 쌍태에 두 딸을 낳으니, 좌수 밖에 있다가 급히 들어와 부인을 위로하여 산아를 본즉 용모와 기질이 옥으로 새긴 듯 꽃으로 모은 듯 짝이 없이 아름다와 그 연꽃과 같은지라 좌수 부부 기꺼하여 그 꽃을 돌아보니, 벌써 간데 없는지라 가장 기이하게 여겨 꽃이 반드시 화하여 여아가 되었도다 하여 이름을 다시 장화 홍련이라하고 장중보옥으로 기르더라.

세월 여류하여 사오 세에 이르매, 두 소저 골격이 비상하고 부모를 효성으로 받들더니, 점점 자라 십오 세에 이르매 덕이 구비하고 재질이 또한 출중하므로 좌수부부 사랑함이 비할 데 없어, 그와 같은 배필을 구하고자 매파를 널리 놓았으되, 마침내 합당한 곳이 없어 가장 근심하던 등, 이 때 평양에 이연호라 하는 사람이 있으되, 가산이 누거만이 있으나 다만 슬하에 일점 혈육이 없어 슬퍼하다가 늦게야 선령이 현몽을 얻고 쌍태에 아들 형제를 두었으니, 이름은 윤필 윤석이라. 이제 나이 십륙 세요 용모 화려하고 문필이 출중하여 도내의 딸 둔 사람들이 모두 탐하여 매파를 보내어 청혼하매, 그 부모도 또한 자부를 선택하는 데 심상치 않던 중, 배좌수의 딸 쌍동 형제가 비상히 특이함을 듣고 크게 기하여 혼인을 청하였더니, 양자가 서로 합의하여 즉시 허락하고 택일하니, 때는 구추월 망간이더라. 이때  천하 태평하고 나라에 경사 있어 과거를 보일 새, 윤필의 형제 방에 참석하여 장원급제를 한지라, 상이 그 인재를 기특히 여기사 즉시 한림 학사를 재수하시니, 한림 형제 사은하고 인하여 말미를 청하였더니 상이 허락하시매, 한림 형제 바로 떠나 집으로 내려오니, 이공이 잔치를 배설하고 친척과 고구들을 청하여 즐길 제, 본관 수령이 각각 풍악과 포진을 보내고, 감사와 서윤이 신래를 불리며 잔을 나눠 치하하니, 가문의 영화는 고금에 드물더라. 이러구러 혼인을 당하매, 한림 형제 위의를 갖추고 풍악을 우리며 혼가에 이르러 예를 마치고 신부를 맞아 돌아와 고구께 현신하니, 그 아름다운 태도는 가위 한 싸의 명주요, 두 낱의 박옥이라 부모의 기꺼움을 측량치 못하더니, 신부 형제 구고를 효성으로 받들고 군자를 승순하여 장화는 이남일녀를 낳으니, 장자는 문관으로 공경 재상이 되고, 차자는 문관으로 대장으로 대장이 되었으며, 홍련은 이남을 두어 장자는 벼슬이 정남에 이르고, 차자는 학행이 높아 산림에 숨어 풍월에 벗을 삼고 금서를 즐기더라. 이러하므로 배좌수는 구십이 되매, 나라에서 특별히 좌찬성을 제수하시매, 이것으로 여년을 마치고, 윤씨 또한 세상을 버리매 장화형제 슬퍼하는지라. 한림형제도 부모가 돌아가고, 형제 한 집에 동거하여 자손을 거느리고 지내더니, 장화 형제는 칠십 삼 세에 한가지로 죽고, 한림형제는 칠십 오세에 죽으매, 그 자손이 유자하여 생녀하여 복록을 누리며 자손이 창성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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